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와 함께하세요!

전 세계 최고의 크리에이티브들과 경쟁하세요![AD STARS 2016 출품안내] 본문

소식/MAD STARS 소식

전 세계 최고의 크리에이티브들과 경쟁하세요![AD STARS 2016 출품안내]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16. 4. 21. 11:03





전 세계의 크리에이티브들과 경쟁하다!

[ AD STARS 2016 출품안내]







출품이 시작 된지도 어느덧 한 달이 지났네요.

다양한 출품 카테고리가 마련되어 있는 만큼 정말 많은 분야의 광고들이 출품되고 있습니다.


AD STARS 2016의 출품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출품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감일인 5월 15일 전까지 출품을 위한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오늘은 부산국제광고제의 출품 카테고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름

필름광고란 전통적인 TV광고 및 영화광고를 의미한다. 심사위원들은 브랜드와의 강력한 시너지 효과, 광고목표 달성을 위한 역동적이며 창의적인 접근법, 탁월한 실행능력을 보여준 아이디어들을 선정하게 된다.


 

 인쇄(Print)

인쇄광고란 신문, 잡지, 저널 등을 비롯한 인쇄매체에 게재할 목적으로 제작된 광고물을 의미한다. 

인쇄부문 심사위원들은 크리에이티브의 아이디어가 얼마나 강력한가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평가하게 된다.



 

 아웃도어

아웃도어광고란 빌보드광고 및 포스터광고, out-of-home 환경에서 집행된 광고를 의미한다. 아웃도어 부문의 상은 out-of-home 환경에서 이루어진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수여되며, 전통적인 방식(빌보드, 포스터)과 진취적인 방식(앰비언트, 규격화되지 않은 방식으로 주변환경 활용) 두 가지 모두를 통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라디오

라디오광고란 라디오방송국과 온라인의 라디오 채널을 통해 집행된 전통적인 광고를 의미한다.



 

 인터랙티브

인터랙티브광고라는 개념은 어떤 브랜드의 온라인, 디지털, 기술적 커뮤니케이션을 포괄한다. 이 부문 출품작들은 제작물의 이면에 존재하는 아이디어, 기술, 창의성을 완벽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타겟이 어떤 식으로 참여함으로써 브랜드의 가치를 끌어올리게 되었는지, 그 결과 어느 정도의 매출 신장과 인지도 제고가 이루어졌는지를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모바일

모바일광고란 모바일 기기, 어플리케이션, 모바일용 웹에서 구현된 크리에이티브 제작물을 의미한다.




 프로모션

프로모션이란 즉각적인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설계된 활동 혹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위한 제안을 의미한다. 샘플 제공, 공동 프로모션, 콘테스트, 이벤트, 매장 내 광고, 전시, 기타 디지털 미디어와 같은 홍보장치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다이렉트

다이렉트광고란 특정 타깃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한편으로, 특정 반응을 도출해내거나 특정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설계된 직접적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다이렉트 부문의 상은 응답 메커니즘(쿠폰, 전화번호 등)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행동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측정 가능한 반응을 획득한 작품에 수여된다.



 

 PR

PR이란 개인들, 기업들, 조직들과 대중 간에 신뢰와 이해를 구축하고 유지함으로써 이루어지는 명성(평판)의 관리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PR 부문의 상은 가장 참신하고 창의적인 PR 캠페인, 브랜드/조직의 활동에 소비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동시에 가장 뛰어난 수준의 전략적 기획과 창의성과 비즈니스 성과를 입증해 보인 프로그램 및 전술에 수여된다.



 

 인터그레이티드

통합형광고란 다양한 플랫폼을 아우르면서 집행된 통합 캠페인을 의미한다. 통합 캠페인은 하나의 훌륭한 아이디어를 수용하여 그 가능성을 최대한도로 확장함으로써, 타겟집단이 브랜드와 접촉하는 매 순간마다 브랜드에 대한 연상작용이 강화되도록 만든다.


 

 매체(Media)

매체부문은 매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매체를 활용한 아이디어가 타겟집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여러 채널을 통해 혁신적으로 전략을 실행에 옮기고 있으며, 또한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성공을 도출해낸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노베이션

혁신이란 브랜드와 기술과 크리에이티브가 고객들과 새로운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해주거나, 아니면 그 자체만으로도 중대한 진보라 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과 혁신을 의미한다.


이 부문의 출품작들은 새로운 컨셉트의 증거를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기존에 개발된 아이디어/컨셉트는 자격이 없다. 출품작들은 기술을 분명하게 입증해 보여야 한다.



 

 디자인

디자인이란 브랜드의 철학과 제품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과 체험의 보조도구로서 디자인을 탁월하게 활용한 사례에 대해 시상하는 부문이다.



 

 필름 크래프트

심사위원들은 필름 제작과정에서 드러난 기술적 완성도(품질)를 평가하여 상을 수여한다. 예를 들어 연출, 카피라이팅, 편집, 혹은 음악의 탁월한 활용 등을 고려하게 된다. 


어떤 필름이 주제, 제품, 클라이언트, 아이디어에 상관 없이 유쾌한 심미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면, 그 작품은 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서 수상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크래프트 부문에서는 수상할 수가 있다.


 

 PSA

AD STARS는 인류의 발전과 행복에 기여하고, 공공서비스를 위한 광고(PSA)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발굴하고자 노력한다. 


PSA는 공공의 복지라는 주제가 포함된 공익광고를 의미한다. 이 부문에는 환경보호, 인권 신장, 교육 및 보건 향상과 같은 인류의 행복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바탕을 둔 광고들이 해당된다. 


따라서 어떤 광고가 공공의 복지를 토대로 하고 있다면, 해당 광고는 비영리기구, 비정부기구,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에 의해서도 출품될 수가 있다.




 Diverse Insights

“Sharing Diverse Insights”라는 슬로건 아래 AD STARS는 문화적 차이와 국가간 배경의 차이에 의한 아이디어의 다양성을 존중한다. AD STARS는 광고의 다문화적 속성들을 존중하고 장려하는 차원에서 “Diverse Insights” 부문을 개설하였다. 


Diverse Insights 부문에서는 타겟집단의 독특한 지역문화 특성들을 활용하고 있는 광고들을 선발하게 된다. 다른 부문에 출품된 작품들도 만약 해당 광고작품이 독특한 지역문화적 특성에 관한 인사이트에 기초하고 있다면, 이 부문에 추가로 출품이 가능하다



 

 Place Brand

AD STARS에는 어떤 국가나 도시를 브랜드화하는 데 있어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성과를 도출한 우수 사례들을 발굴한다는 차원에서 Place Brand 부문을 설정하였다. 국가, 도시, 주가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 이 부문에 참여할 수 있다. 이 부문에는 해당 국가, 도시, 주와 관련된 이벤트, 관광, 축제 등이 포함된다.



 

 Video Stars

비디오 콘텐츠는 더 이상 혁신가들이나 얼리어답터들만의 분야가 아니다.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고자 목표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즐겁고 흥미로운 브랜드 비디오를 제작하는 브랜드들과 유저 등을 대상으로 자신만의 개성있는 비디오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비디오 스타즈는 가장 독창성이 두드러지는 비디오 콘텐츠를 선발하려는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1. 정보제공 브랜드 비디오 (Branded Information Videos)

정보 제공 브랜드 비디오는 브랜드, 제품, 서비스,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것은 신제품 출시에 대한 브랜드 비디오, 홍보를 위한 브랜드 비디오, DM 비디오, 매장 내 비디오, 채용을 위한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2.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비디오 (Branded Entertainment Videos)

다른 엔터테인먼트 콘텐트를 활용하거나 그러한 콘텐트와 통합된 브랜드 비디오를 의미한다. 드라마, 다큐멘터리, 시트콤, 뮤직비디오, 게임, 영화 등을 활용한 비디오가 해당된다.



3. 바이럴 브랜드 비디오 (Branded Viral Videos)

온라인에서 공유되거나 사용자들에 의해 배포되는 것을 1차적 의도로 삼는 브랜드화된 비디오를 의미한다. 이 부문에서는 바이럴에 의해 공유되는 것을 목표로 삼기만 한다면 포맷이나 매체에 상관없이 모든 유형의 비디오를 수용한다. 여기에는 웹 비디오, 모바일 비디오, 바인 비디오(초단편 비디오클립), 대중의 공유를 목적으로 사용자가 제작한 비디오 등이 포함된다.



4. 캠페인 비디오_사례 필름 (Case Film)

캠페인의 요지를 설명해 주고 캠페인의 성과를 요약해 보여주는 브랜드 비디오(사례가 수록된 필름)이다. 캠페인 비디오(사례 필름)는 어떤 캠페인이 어떤 과정을 거쳐 태동하였으며, 해당 브랜드를 위해 캠페인이 얼마만큼의 효과를 발휘하였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제작된다. 이 부문에서는 이러한 캠페인 비디오들의 설득력과 독창성을 평가하고, 우수 캠페인 비디오(사례 필름)를 시상하게 된다.


5. 브랜드를 기반으로 하지 않은 비디오 (Non Branded Videos)

브랜드를 기반으로 하지 않은 비디오를 의미한다. 일반 유저를 대상으로 한 크리에이터들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표현력이 돋보이는 비디오가 해당된다.







AD STARS 2016에는 이처럼 많은 출품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출품 마감은 다음달인 5월 15일 까지이며, 출품이 완료된 후 6월 말부터 온라인 예선심사가 진행됩니다.


예선에서 통과된 출품작들은 7월부터 8월까지 온오프라인 심사를 거쳐 부산국제광고제 본행사에 전시 및 수상 할 예정인데요,

모든 출품작들은 심사를 위해 영문 번역을 함께 제출해야 하며 출품 양식 및 관련 정보도 영문으로 작성되어야 하니 이점 꼭 유의해야겠네요.


올해도 멋진 작품들을 만나볼 생각에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다욱 자세한 출품정보와 카테고리 별 세부 사항은 부산국제광고제 공식 홈페이지(www.adstars.org)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