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와 함께하세요!

[여성의 눈으로 바라본 MAD STARS] M&C Saatchi의 그룹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Sharon Edmondston 본문

소식/MAD STARS 소식

[여성의 눈으로 바라본 MAD STARS] M&C Saatchi의 그룹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Sharon Edmondston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3. 10. 13. 17:59

M&C Saatchi Australia의 그룹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Sharon Edmondstond이 올해 처음 MAD STAR에 참여했습니다!

그녀는 올해 심사위원장으로서 여성의 시각으로 출품작을 바라봤는데요.

 

올해 Outdoor, Radio & Audio, Place Brand, Diverse Insights, SDGs, PIVOT 부문의 심사위원장인 Sharon Edmondston는 ‘엠앤씨 사치(M&C Saatchi)’의 그룹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엠앤씨 내 여성을 위한 직원 주도 네트워크(FEMM&C)의 공동의장으로서 여성 광고인의 크리에이티브한 활동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데요.

 

Sharon Edmondston이 바라본 MAD STARS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Q. 처음 참여하는 MAD STARS였는데요. 페스티벌과 심사에 참여하셨는데, 어떠셨나요?

 

Sharon Edmondston: 네, 올해 MAD STARS에 처음 참여하게 되었는데, 너무 즐거웠고, 감명 깊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순간들과 이유들이 꽤 많지만 망설임 없이, 주최자에 대한 감사를 먼저 표하고 싶어요. 그들이 행사 내내 매우 활기차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보여준 덕에 참석자들 간에 아주 강력한 공동체 의식이 생겼습니다.

특히, 콘퍼런스 세션들과 연사들은 제게 많은 영감을 주었고, 전시된 작품들은 뛰어난 창의성과 영향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부산시 자체가 이 페스티벌을 위해 상당한 지원을 제공했음도 느껴졌는데요. 이처럼 헌신적으로 행사를 준비한 주최자들 사이에서 느껴지는 열정과 열의가 행사의 즐거운 분위기에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Q. 심사를 통해 만나게 된 출품작들은 어떠셨나요? 이번 기회를 통해 광고 창의성에 대한 당신의 관점에 변화가 있는지, 변화가 있다면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합니다.

 

Sharon Edmondston: 먼저, 개편된 카테고리들이 저를 놀라게 했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잘 혼합한카테고리는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제가 담당한 카테고리는 PIVOT,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 Place Brand, Outdoor가 포함되었습니다. 작품의 양은 엄청났으며, 놀랍도록 다양한 이야기와 통찰력이 담겨 있었습니다. 특히, 출품작의 수가 놀랍도록 많았는데 이 모든 작품이 무료로 제출되었다는 점도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해 자금력 있는 에이전시가 상을 독점하지 않도록 평준화하여 엄정하고 공정한 시상이 더욱 다양한 작품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희 심사위원단은 특정 커뮤니티에 대한 소규모의 전문적인 통찰력을 파고들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가장 신선한 관점을 발견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우리를 새로운 관점에 눈뜨게 만들었고, 동시에 올해 작품들과도 맞아 떨어졌습니다.

Q. 심사 과정에서 어떤 작품이 특히 주목받았나요? 그랑프리 수상작들 사이에서 어떤 점을 발견하고자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Sharon Edmondston: 우리의 관심을 끌었던 작품들은 대체로 우리가 “아하!”라고 말하게 만든 작품들이었습니다. 우리는 여러 카테고리와 분야에 걸쳐 지속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사례들을 보았고, 자신감과 대담한이 배어 나오지만 마치 공원을 산책하는 것 같은 작품들도 있었습니다. 이런 작품들이 바로 기회를 발견하고 도전한 결과물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각기 다른 것들이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심사위원장들이 모여 광고의 미래와 우리가 앞으로 더 보고 싶은 작품이 무엇인지에 대해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은 브랜드의 진정한 영향을 표현한 작품. 즉,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일부가 되어 작품 내에 완벽하게 녹아든 것입니다.

 

Q. 요즘 광고가 어려운 산업이 되었는데요. 현재 광고 산업 내 성공의 열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Sharon Edmondston: 아시다시피, 광고는 재미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더 어려워지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조금 더 여유가 생겼죠. 가끔 경험이 풍부한 크리에이터들과 이런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곤 하는데요. 우리가 주니어 광고인이었던 시절을 회상해보면 그땐 제대로 된 지침도 없으면서 끊임없이 "계속해, 100가지 버전을 만들어 봐"라고 외치곤 했어요. 사실 그럴 시간도 여유도 없는데, 그 자체만으로 도전이었던거죠. 요즘에는 짧은 시간 내에 높은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가지 형식을 효과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린 강철 같이 강인해야 합니다. 통찰력과 아이디어의 다양성 및 독창성은 절대적으로 필수입니다. 물론, 여전히 기술도 중요하구요. 미친듯이 빠듯한 데드라인에도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공을 쏟아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트렌드와 문화에 민감해야 합니다. 혼자 대화하지 말고, 대중을 잘 알아야 합니다.

 

Q. 끊임없이 도전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를 훌륭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해준다면요? 그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개발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Sharon Edmondston: 몇 가지 명심해야 될 중요한 점을 짚어드리죠.

우선 대중의 시선으로 바라보세요. ‘공감’은 우리에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과연 당신의 작품이 대중들에게 원하는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요? 개선할 부분이 더 있진 않나요? ‘정직’하게 생각해야 됩니다.

자신의 작업물을 큐레이션 하는 활동은 자신의 커리어를 더 빨리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이거든요. 여러분이 무엇을 보여주기로 했는지를 되새기며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사위원장인 Sharon의 최근 대표작도 함께 만나보세요!

INSTAPOUR (2022, 광고주: BWS)

 

정확한 재료와 도구, 완벽한 비율로 칵테일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하여 BWS는 Insta-Pour를 만들어 모든 스마트폰이 하나의 칵테일 레시피 책이 되도록 하여 누구나 쉽게 칵테일을 만들 수 있도록 했는데요. 자신의 스마트폰을 병 옆에 맞추어 두고 Insta-Pour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켜면, 화면에 뜨는 비율에 맞게 사용자가 재료의 용량을 조절하며 완벽한 비율의 칵테일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해당 인스타 스토리는 매주 새롭게 출시되는 칵테일 레시피에 맞춰 업로드 됐고 그 결과 소셜 미디어에서 인터랙티브 칵테일 레시피로 전파되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토리를 위로 밀면 자동으로 BWS의 상점으로 이동되도록 하여 사용자가 칵테일 재료를 자연스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2022년 Cannes Lions Social & Influencer 부문, One Show Direct Marketing 부문, D&AD Digital 부문, Mumbrella Awards와 Webby Awards 등 다수의 시상식에서 Shortlist 수상했습니다.

 

해당 작품 영상링크: https://www.oneclub.org/awards/theoneshow/-award/44115/instapour

이미지 출처: https://www.oneclub.org/awards/theoneshow/-adtitle/InstaPour/2022/all/all

 

 

UGLY MAKES YOU SUPER (2022, 광고주 Baiada)

 

해당 캠페인은 단지 생김새가 이상하다는 이유로 소고기, 양고기, 닭고기, 생선과는 다르게 이상한 새로 여겨져 칠면조를 소비하지 않는 호주 사람들에게 육류로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는 것에 대해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노래인데요. ‘Steggles Turkey’라는 제목의 해당 노래는 컨트리 음악 축제 기간동안 호주 라디오에 계속해서 송출되었고, 축제 관람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행사 자체와 제휴함으로써 9일 동안 콘서트 대형 스크린을 통해 35만 명의 팬들에게 도달했습니다.

Commercial Radio & Audio에서 매년 개최하는 ‘The Siren Award’에서 올해 4개 부문에서 Round 3 Winner에 올랐습니다.

 

해당 작품 링크 & 이미지 출처

: https://creativepool.com/mcsaatchiaustralia/projects/ugly-makes-you-super-for-steggles-turkey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