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광고의 아버지 클로드 홉킨스

오늘의 부산국제광고제 블로기 지기가 소개를 해 드릴 광고계 인물은
현재와 달리 사람의 감에 의존했던 광고계를 바꾼, 클로드 홉킨스입니다.


광고의 과학화를 이끈 클로드 홉킨스(Claude C. Hopkins, 1866∼1932)

클로드 홉킨스는 1866년 4월 24일 미국 미시간주 힐스데일(Hilsdale)에서 태어나, 어려운 집안 형편 때문에 어릴 때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그런 그에게 마케팅을 접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1890년 비셀 카펫 청소기 회사(Bissell Carpet Sweepers Company) 회계부서에 입사하면서 우연한 기회에 팸플릿 카피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비셀사에서는 카피라이터 존 파워스(John Powers)에게 청소기 팸플릿 카피를 맡겼지만, 홉킨스가 보기에 시장 환경에 대한 분석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상사에게 현재 문제점을 이야기해 새로운 카피를 만드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는 문제점을 분석해 새로운 카피를 만들었고, 결국 새 카피가 채택되었습니다.

이후 스위프트 앤 컴퍼니(Swift & Company), 위스콘신 라시네(Racine)의 닥터 슙스 특허약품 회사(Dr. Shoop's Patent Medicine Company) 등에 광고책임자로 일했습니다.
그러다 독립하여 카피라이터로 명성을 얻기도 하고, 로드 앤 토머스(Lord & Thomas)사에 들어가 미국 최고의 광고 에이전시로 만들었습니다. 1924년 프리랜서 카피라이터 겸 마케팅 컨설턴트로 독립했습니다.

그의 등장은 현대적 분석광고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직관적인 광고에 시장분석, 시장조사기법 등을 도입해 '물건을 파는 광고'의 모범을 만들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클로드 홉킨스의 광고

출처: winstonmarsh.com / http://2u.lc/FNsr

슐리츠 맥주(Schlitz Beer)캠페인
슐리츠 공장을 방문하던 중 맥주를 담기 전 병을 씻는 것을 보고 관심을 가졌습니다.
홉킨스는 이 부분을 강조해 맥주의 신선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광고했습니다. 사실 병 세척은 경쟁사 모두 하고 있었지만, 그는 '맥주의 순수성'컨셉으로 활용하였습니다. 보편적인 사실을 독점적인 기술로 소개하는 것에 대해 비판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는 이러한 접근법을 통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출처: great copywriters / http://2u.lc/FNwF 


선키스트(Sunkist) 
1910년 미국 오렌지 농가는 과잉생산과 소비침체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었습니다. 이때 소비자 조사를 통해 구매자들이 오렌지의 달콤새콤한 맛을 좋아하지만, 껍질을 벗기는 과정에서 손이 더려워지는것을 싫어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먹는 방법을 바꾸는 생각을 했고, 과즙만을 먹는 방법을 "오렌지를 마시자(Drink Orange)" 라는 카피와 함께 광고했습니다.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났고, 미국내 매출이 급상승하고 생활 속에서 오렌지 주스를 마시게 되었습니다.

저서
못 파는 광고는 쓰레기다 : 현대광고의 선구자 클로드 C. 홉킨스 나의 광고 인생과 과학적 광고
불멸의 광고수업 : 클로드 홉킨스가 알아낸 광고와 판매의 비밀
과학적 광고 : 현대 광고학의 효시가 된 책



오늘도 부산국제광고제 는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이스토리랩

2018.08.23.- 25. BUSAN BEXCO

    이미지 맵

    광고계탐구/광고계 인물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