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와 함께하세요!

[글로 읽는 MAD STARS 2023 콘퍼런스] 톰 고다드 - OOH 광고의 혁신: 지속 가능성부터 창의성까지 본문

소식/MAD STARS 소식

[글로 읽는 MAD STARS 2023 콘퍼런스] 톰 고다드 - OOH 광고의 혁신: 지속 가능성부터 창의성까지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3. 9. 21. 13:02

마케팅과 광고, 콘텐츠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보여준 놀라운 세션들이 가득한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3) 콘퍼런스! 직접 참여하시지 못하셨던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처음 소개해드릴 세션은 8월 23일(수)의 기조연설이었던 톰 고다드(Tom Goddard) 세계옥외광고협회(WOO) 회장의 발표입니다. 그는 부산에서 열렸던 MAD STARS 2023의 첫날, 'OOH 광고의 혁신: 지속 가능성부터 창의성까지'라는 제목으로 OOH 광고의 현재와 미래 트렌드에 대한 뛰어난 통찰과 견해를 공유했습니다. 

 

OOH: 민첩하고 역동적인 매체

고다드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 OOH업계에 가져온 위기와 도전, 그리고 빠른 회복력에 대해 이야기 하였습니다. WOO INDEX의 최신 통계를 인용하여 2022년 글로벌 OOH 광고 지출이 362억 달러로,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중국의 회복과 다른 지역에서의 수요 증가로 인해 2023년에는 글로벌 OOH 광고 지출이 처음으로 40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한편으로, OOH 광고가 지난 10년 동안 전체 광고 예산에서 약 5% 수준에 정체되어 있는 현실에 대해 인식하고, 산업이 번영하기 위해 이 도전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OOH 지출의 지역별 분석을 통해 북미와 유럽의 경쟁 상황을 보여주고, APAC 지역이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중에서도 글로벌 OOH의 평균을 웃도는 6% 대의 OOH 광고 지출을 기록하고 있는 한국의 OOH 시장에 대한 통찰도 공유했습니다.

DOOH: OOH를 변화시킨 게임 체인저

디지털 옥외 광고(DOOH)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도 고다드 회장의 연설에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는 DOOH를 OOH 광고 분야를 혁신시킨 중요한 요소로 소개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전 세계 DOOH 수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전체 OOH 수익의 37%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주요 지역에서의 디지털 보급률이 30~40% 수준으로 성장 중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한국의 DOOH 시장은 최근 몇 년간 상당한 성장을 보였으며, 2023년에는 글로벌 예측과 일치하는 36%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강조하였는데요. 그의 발표에 따르면 한국은 OOH와 DOOH 모두에서 세계 7위, APAC에서 3위의 인상적인 시장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OOH의 미래: 혁신과 창의력이 주도

톰 고다드 회장은 그의 연설을 마무리하면서 OOH 광고 산업을 주도하는 긍정적인 동력들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동력에는 디지털 변형, 미디어 소유권 합병, 측정 개선, 자동화 증가, 프로그래매틱 채널, 데이터 분석, 대형 기술 산업의 도전, 창의성의 부활 등이 있다고 합니다. 

대중의 시선을 끌고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뛰어난 몇 가지 창의적인 캠페인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단순 크리에이티브 외에도 인터렉티브 스크린, 얼굴 인식, 증강 현실, 홀로그램 등 OOH를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기술과 형식도 공유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도 OOH의 중요성은 여전하며,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으며, 대형 기술 산업의 도전을 수용하는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창의성이 계속해서 OOH 분야의 성장을 촉진할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톰 고다드의 MAD STARS 2023 키노트 스피치는 옥외 광고 분야의 끊임없는 진화에 대한 영감을 주었으며 OOH 광고 산업의 흥미로운 발전과 트렌드를 한눈에 알 수 있었던 기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톰 고다드의 발표를 마무리하며, MAD STARS 2023에서 만날 수 있었던 더 많은 흥미로운 세션과 통찰력을 기대해주세요 :)

Comments